maeng grow/3D

[C4D] 기본도형 응용 (가구 만들기/채색하기)

maeng 2023. 2. 13. 20:00

간단한 디테일의 가구를 만들고 채색해본 날.

갈 길이 멀지만, 아직까지 넘 재미있다 ㅎㅎ

배움은 정말이지... 삶의 활력소가 되어주는듯 함오늘도 아자뵤~ 

 

 


2-3강 (기본도형 응용)

+ 복제

- Ctrl + 드래그:  (3D오브젝트에서 뿐만 아니라, 속성에서도 복제 가능)

 

 

+ Null

- Alt + G: null 이라고 불리는 '그룹' 기능

    1. 소파 오브젝트 만들기

    2. Null생성 후  축 바닥면에 맞춰주기

    3. 소파 오브젝트를 Null안에 넣기

    4. Ctrl Alt 0: 중심맞춰주기

    (F1~4로 시점 넘겨가며 바닥 맞는지 확인)

 

 

+ 단축키 V도 있답니다람쥐

 

 

+ 단축키 I, D

- I는 "평면상태" 에서 조정가능

- D는 "입체상태"에서 조정 가능

 

 

+ Cloner 기능

- 개체가 선택된 상태에서 Alt + Cloner(아이콘)

(원기둥 하나에 Cloner 기능 사용하여 복제> 책상 다리 만들기)

 


2-4강 (채색하기)

 

+ Material Manager / Material Editor

- 미리보기 다른 모양으로 변경: Material Editor의 원 이미지 우클릭 > Double Torus 많이 씀

- 체크박스: 체크된 속성만 미리보기에 보임 (위 사진은 Color, Reflectance만 체크된 상태)

- 재질을 반복해서 적용하면 Tags가 계속 쌓인다. 주의

  (끌고와서 이미 적용된 tag위에 놓으면 ㄱㅊㄱㅊ)

  (블투명할 땐 상관 없지만 Alpha가 적용되면 tag의 순서가 중요해짐 )

 

 

- (* 설정값을 고정하고싶다면? 상단 Edit> Preferences> Units/Material> 우측에서 옵션 설정하기)

 

 

- 그라디언트 적용:  Material Editor> Color> Texture> Gradiant

- 체커보드 적용:  Material Editor> Color> Texture> Surface> Checkerboards

 

  

면에 이미지 적용: Color> Texture> Load Image

 (어라? 근데 비율이 이상하다?> 적용된 재질태그 클릭> 하단에서 Projection 건들여보자)

 - 재질Tag에 우클릭 Fit ti Image 하면 딱 맞춰짐

 - 적용된 재질Tag 클릭후 하단에서 Offset, Length, Tiles 설정 만져보기

 

 

그리하여 완성된 누추한 집.

 

 


 

오늘은 누추한 집을 완성했다.

가까운 미래에는 좀 더 발전해있기를 기약하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