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4D] 기본도형 응용 (가구 만들기/채색하기)
간단한 디테일의 가구를 만들고 채색해본 날.
갈 길이 멀지만, 아직까지 넘 재미있다 ㅎㅎ
배움은 정말이지... 삶의 활력소가 되어주는듯 함오늘도 아자뵤~
2-3강 (기본도형 응용)
+ 복제
- Ctrl + 드래그: (3D오브젝트에서 뿐만 아니라, 속성에서도 복제 가능)
+ Null
- Alt + G: null 이라고 불리는 '그룹' 기능
1. 소파 오브젝트 만들기
2. Null생성 후 ★★★ 축 바닥면에 맞춰주기
3. 소파 오브젝트를 Null안에 넣기
4. Ctrl Alt 0: 중심맞춰주기
(F1~4로 시점 넘겨가며 바닥 맞는지 확인)
+ 단축키 V도 있답니다람쥐
+ 단축키 I, D
- I는 "평면상태" 에서 조정가능
- D는 "입체상태"에서 조정 가능
+ Cloner 기능
- 개체가 선택된 상태에서 Alt + Cloner(아이콘)
(원기둥 하나에 Cloner 기능 사용하여 복제> 책상 다리 만들기)
2-4강 (채색하기)
+ Material Manager / Material Editor
- 미리보기 다른 모양으로 변경: Material Editor의 원 이미지 우클릭 > Double Torus 많이 씀
- 체크박스: 체크된 속성만 미리보기에 보임 (위 사진은 Color, Reflectance만 체크된 상태)
- 재질을 반복해서 적용하면 Tags가 계속 쌓인다. 주의★★★
(끌고와서 이미 적용된 tag위에 놓으면 ㄱㅊㄱㅊ)
(블투명할 땐 상관 없지만 Alpha가 적용되면 tag의 순서가 중요해짐 )
- (* 설정값을 고정하고싶다면? 상단 Edit> Preferences> Units/Material> 우측에서 옵션 설정하기)
- 그라디언트 적용: Material Editor> Color> Texture> Gradiant
- 체커보드 적용: Material Editor> Color> Texture> Surface> Checkerboards
★★★
- 면에 이미지 적용: Color> Texture> Load Image
(어라? 근데 비율이 이상하다?> 적용된 재질태그 클릭> 하단에서 Projection 건들여보자)
- 재질Tag에 우클릭 Fit ti Image 하면 딱 맞춰짐
- 적용된 재질Tag 클릭후 하단에서 Offset, Length, Tiles 설정 만져보기
오늘은 누추한 집을 완성했다.
가까운 미래에는 좀 더 발전해있기를 기약하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