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4D] 라이팅 (빛 활용)

2023. 2. 14. 16:30maeng grow/3D

깜찍강쥐로 시작하는 오늘의 배움 메모장.

저 오동통한 손과 손목이 아주 귀엽다.

이번엔 기본 빛을 연습하는 시간을 가졌다.

콜로소 김민재 선생님이 올려주신 3D파일로 라이팅 연습해봄.

 

빛 활용... 생각보다 어렵뇨!

그래도 하면 된다고 믿고 하는중.

(씨포디 고수가 되고싶다. 고인물이 되고싶다...)

 

씨포디는 찍먹에서 끝나지 않기를 바라며.

오늘도 홧팅~

 


 

8강 (빛 연습)

+ 렌더 미리보기: ( Ctrl + R )

+ IRR (interactive Rander Rigion):

   (실시간으로 렌더링되는 화면 확인 가능 / 미리보기 화면 범위 설정 가능함)

 

 

+ 빛

- Attributes> General> Color:  빛의 색 변경/ 색온도 조절 기능

- Attributes> General> Intensity: 빛의 밝기 조절 가능

 

+ Visible Light: 빛이 뽀얗게 직접적으로 보이게 함 (손전등 빛을 뿌옇게 표현)

  (상단 Light 옵션 중 VISIBILITY옵션 중 이너-아우터 Distance 조절하면 빛의 크기 조정 가능)

 

 

 

+ 그림자

- Attributes> General> Type (Light Option)

  (그 아래 Shadow 설정도 가능: Shadow Maps (Soft)/ Raytraced (Hard)/ Area (오브젝트에서 가까운 그림자는 강하고, 멀어질수록 부드러움)

- 상단 Option> Shadow가 켜져있어야 작업 하면서도 볼 수 있음

 

 

+ Global Illumination

- 섬세한 난반사까지 고려해서 랜더화면을 보여주는 기특한 기능

- 우측상단 톱니바퀴모양 렌더 클릭> 글로벌일루미네이션 체크&클릭

- Primary Mathod (기본 반사값) / Secondary Mathod (추가적인 반사값 넣을 수 있음)

- Diffuse Depth (Maximum Depth): 반사가 되는 횟수 설정 가능

 

 

 

+ 배경적용

- Floor (매터리얼 적용 가능)

- Sky (매터리얼 적용 가능): 오브젝트 빛에 영향을 줌

- Background: 뒤에 깔리는 그림같은 개념임

  어? 그런데 왜 적용이 안되는거지? 

  > (Sky우클릭> 랜더태그> Compositing> Seen by Camera 체크 해제하기)  =스카이의 배경을 안보이게 설정하는 작업임

 

 

 

+ 전구 빛 적용

- 1. 전구심기: omni 전구 심고 shadow 적용

- 2. 재질 자체를 빛나게: Material> Luminance>  

 

 

 

 

 

+ 조명설정

1. Photography Lighting

2. 3 Point Lighting setup

    - Key Light(밝기110): 메인 조명 (제일 밝음/ 메인 그림자 생성)

    - Fill Light(밝기20):  보조 조명 (메인조명이 어두울 때 채워줌)

    - Back Light(밝기80): 형태감-입체감 / 분위기 생성

(그림자가 너무 퍼져보이면 Light> Detail에 들어가서 조명 크기 조정해주기) 

(그림자가 길게 늘어져보이면 Key Light를 높이 들어주면 된다.)

 


 

모델링보다 라이팅이 더 어려운 느낌이 든다.

사진수업 때 들었던 조명수업을 응용하는 느낌으로 연습 ㅎㅎ

재미있군. 빨리 다음 강의를 들으러 가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