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2. 14. 16:30ㆍmaeng grow/3D

깜찍강쥐로 시작하는 오늘의 배움 메모장.
저 오동통한 손과 손목이 아주 귀엽다.
이번엔 기본 빛을 연습하는 시간을 가졌다.
콜로소 김민재 선생님이 올려주신 3D파일로 라이팅 연습해봄.
빛 활용... 생각보다 어렵뇨!
그래도 하면 된다고 믿고 하는중.
(씨포디 고수가 되고싶다. 고인물이 되고싶다...)
씨포디는 찍먹에서 끝나지 않기를 바라며.
오늘도 홧팅~
8강 (빛 연습)

+ 렌더 미리보기: ( Ctrl + R )
+ IRR (interactive Rander Rigion):
(실시간으로 렌더링되는 화면 확인 가능 / 미리보기 화면 범위 설정 가능함)
+ 빛
- Attributes> General> Color: 빛의 색 변경/ 색온도 조절 기능
- Attributes> General> Intensity: 빛의 밝기 조절 가능
+ Visible Light: 빛이 뽀얗게 직접적으로 보이게 함 (손전등 빛을 뿌옇게 표현)
(상단 Light 옵션 중 VISIBILITY옵션 중 이너-아우터 Distance 조절하면 빛의 크기 조정 가능)
+ 그림자
- Attributes> General> Type (Light Option)
(그 아래 Shadow 설정도 가능: Shadow Maps (Soft)/ Raytraced (Hard)/ Area (오브젝트에서 가까운 그림자는 강하고, 멀어질수록 부드러움)
- 상단 Option> Shadow가 켜져있어야 작업 하면서도 볼 수 있음

+ Global Illumination
- 섬세한 난반사까지 고려해서 랜더화면을 보여주는 기특한 기능
- 우측상단 톱니바퀴모양 렌더 클릭> 글로벌일루미네이션 체크&클릭
- Primary Mathod (기본 반사값) / Secondary Mathod (추가적인 반사값 넣을 수 있음)
- Diffuse Depth (Maximum Depth): 반사가 되는 횟수 설정 가능
+ 배경적용
- Floor (매터리얼 적용 가능)
- Sky (매터리얼 적용 가능): 오브젝트 빛에 영향을 줌
- Background: 뒤에 깔리는 그림같은 개념임
어? 그런데 왜 적용이 안되는거지?
> (Sky우클릭> 랜더태그> Compositing> Seen by Camera 체크 해제하기) =스카이의 배경을 안보이게 설정하는 작업임

+ 전구 빛 적용
- 1. 전구심기: omni 전구 심고 shadow 적용
- 2. 재질 자체를 빛나게: Material> Luminance>
+ 조명설정


1. Photography Lighting
2. 3 Point Lighting setup
- Key Light(밝기110): 메인 조명 (제일 밝음/ 메인 그림자 생성)
- Fill Light(밝기20): 보조 조명 (메인조명이 어두울 때 채워줌)
- Back Light(밝기80): 형태감-입체감 / 분위기 생성
(그림자가 너무 퍼져보이면 Light> Detail에 들어가서 조명 크기 조정해주기)
(그림자가 길게 늘어져보이면 Key Light를 높이 들어주면 된다.)
모델링보다 라이팅이 더 어려운 느낌이 든다.
사진수업 때 들었던 조명수업을 응용하는 느낌으로 연습 ㅎㅎ
재미있군. 빨리 다음 강의를 들으러 가야겠다.
'maeng grow > 3D' 카테고리의 다른 글
[C4D] 렌더링 세팅 / 에펙 연동 (0) | 2023.02.18 |
---|---|
[C4D] 모션그래픽 / 기본 애니메이션 (0) | 2023.02.16 |
[C4D] 기본도형 응용 (가구 만들기/채색하기) (0) | 2023.02.13 |
[C4D] 기본도형 / Object 옵션 (0) | 2023.02.09 |
[C4D] UI커스터마이징 + 카메라/PSR (0) | 2023.02.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