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2. 16. 19:30ㆍmaeng grow/3D
앗! 모션! 정말루; 어렵다!
에펙이랑 개념을 나란히 하는 모션의 세계관.
모션을 쓰리디로 배울라니께 더 어렴지지만
헤버릇 해야지 실력이 느니깐...
오늘도 홧팅.
9강: 기본 애니메이션
+ Render Setting
- 우측상단 톱니바퀴모양 아이콘
- Frame Rate 설정 가능 (30프레임이 기준이 된다.)
+ Timeline: 창으로 들어가면 키프레임 자세히 볼 수있다.
+ Record Active Object: 키프레임 이동> 물체변형> 키프레임 버튼 꾹
(키프레임 버튼은 세개의 축을 한번에 클릭하고싶을 때 쓰는거고,
오브젝트선택> 우측하단 Attribute에서 하나하나 클릭해서 설정 가능함)
우측하단 Attribute에서 프레임 찍는법> 빨간색: 값 유지 / 노란색: 값 변경
+ Auto Keying: 오토키프레임 버튼> 인디케이터 이동> 오브젝트를 이동&변형> 자동생성
+ Point Level Animation: 점선면을 잡고 움직였을때의 움직임을 담는 버튼 (맨 우측에 파란박스 속 아이콘)
+ 키프레임 활용법 ★★★
- 오브젝트 놓기 (핑찍고> 인디케이터 옮기고, 개체변형> 핑찍기)
- Attribute(Coordinate)창에서 변경 원하는 축 핑 찍기
- 인디케이터 이동 & 오브젝트 변경 or 옮기기
- Attribute(Coordinate)창에서 변경된 위치 핑 찍기
- Attribute(Coordinate) 말고도 Attribute(Object)에서 크기변경 가능 ★★★
Time Line 정복하기
+ Shift F3: Time Line을 여는 단축키
◆[ 좌측상단 Dope sheet page ]
- Frame All (단축키 H): 키프레임 전체를 한 페이지 안에 보여줌
- Frame Selected (단축키 S): 선택된 프레임을 확대해서 보여준다.
◆[ 좌측상단 F-curve Mode ]
-(그래프 속 키프레임 점 클릭 하면 환성화 된다.)
- Linear: 곡선의 움직임을 직선으로 바꿔주는 기능 (점 우측의 선이 직선으로 변경된다.)
- Step: 모든 그래프를 수-직으로 변경해줌 (순간이동 하는 것 처럼 보이기도 합니다.)
- Spline: 곡선을 움직일 수 있도록 핸들을 만들어주는 기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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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Zero Angle: 핸들 각도를 0 (수평)으로 한번에!
- Auto Tangents (단축키 A): 켜져있으면 편하다.
- Lock Tangents Angle/ Length: 핸들의 각도/길이를 잠구는 기능
◆ [ 응용1 (타블렛 360도 무빙) ]
- Linear: 등속으로 움직입니다.
- Ease ease: 등속으로 교정 후, ease ease 버튼 클릭
- Ease In: 등속으로 교정 후, Ease In 버튼 클릭 (빠른출발> 느린도착)
- Ease Out: 등속으로 교정 후, Ease Out 버튼 클릭 (느린출발> 빠른도착)
(* F8: 재생-멈춤 버튼)
◆ [ 응용2 (가구세트 모션) ]
- (모션을 역순으로 넣으면 좀 더 쉽다! >> 마무리 키 제일 먼저 잡기)
1. 전체 가구에 마무리 키 잡기
2. 회전, 상하, 좌우 고려하며 모션 넣고
3. 10 프레임씩 밀어주면, 차례로 등장하는 가구들이 귀여움
3D 오브젝트들이 움직이니까 재미있다.
쫀득한 모션 넣고싶은데, 아직은 손이 안따라줌.
다음강의는 렌더링 세팅, 에펙연동 이라고 하는데,
얼마나 어려울지 벌써 눈이 핑핑 돈다 ~.~
오늘의 강의 기록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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